반응형
며칠 전 강원도 동해시 해역에서 규모 4.5와 3.1 지진이 연달아 발생했습니다. 20여 차례 군발 지진 이후 규모가 커졌다고 하는데요. 불안감이 점차 커지고 있는 만큼 지진 발생 시 어떻게 행동하고 대피해야 하는지 장소에 맞는 대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지진발생 시 행동요령과 대피방법
1. 근처 튼튼한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.
- 지진 발생 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대략 1~2분 정도입니다.
- 흔들림이 잦아들때까지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.
- 탁자가 없을 경우 방석이나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.
2. 가스와 전기를 차단하고 현관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해야 합니다.
- 흔들림이 멈추면 재빨리 화재에 대비하기 위해 가스밸브와 전기를 차단합니다.
- 현관문이나 창문을 열어 대피 가능한 출구를 확보합니다.
- 흔들림이 멈추면 확보한 출구를 통해 밖으로 나갑니다.
3. 집에서 탈출할 때에는 반드시 신발을 신고 이동합니다.
- 지진 발생 시 유리조각, 파편, 부서진 물질 등에 발을 다칠 수 있으니 발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합니다.
4. 아파트나 상가 거주자는 반드시 계단을 이용해서 대피합니다.
- 지진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가 멈출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계단을 이용해서 건물 밖으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밖으로 빠져나갈 때에는 떨어지는 유리와 간판, 기와, 파편 등에 주의해야 하며 소지품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침착하게 대피합니다.
5. 낙하물이 없는 넓은 공간으로 대피해야 합니다.
- 건물 밖으로 빠져나오면 담장이나 건물에서 떨어지는 낙하물에 다칠 위험이 있으니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가까운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.
- 이동할 때는 차량을 이용은 위험함으로 걸어서 대피합니다.
- 담장이나 전봇대는 지진으로 지반이 약해 넘어지기 쉬우니 절대 기대거나 가까이 있으면 안 됩니다.
장소에 따른 대피방법
1. 집에 있을 경우
- 가구, 집기류 등 낙하물을 피해야 하며 재빨리 탁자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잡고 머리와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.
- 지진이 잦아들면 주방 가스를 차단해서 화재 발생에 대비해야 합니다.
- 욕실에 있을 경우 몸을 낮추고 수건, 목욕 가운 등으로 머리와 몸을 보호합니다.
2. 학교에 있을 경우
- 착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.
- 흔들림이 멈추면 선생님 안내에 따라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.
- 복도로 이동 시 창문 유리가 깨질 수 있으니 창문과 떨어져서 자세를 낮춰 이동합니다.
3. 고층건물에 있을 경우
- 높은 건물을 지진으로 인한 흔들림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떨어지는 물건 등에 몸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4. 백화점이나 마트에 있을 경우
- 진열된 물건들이 떨어져서 다칠 수 있으니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합니다.
-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피하고 흔들림이 잠시 멈추면 안내에 따라 밖으로 신속히 대피합니다.
5. 건물,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경우
- 일단 지진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는 타지 않아야 합니다.
-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면 모든 층 버튼을 신속히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려 계단을 이용해 대피해야 합니다.
- 엘리베이터에 갇혀있을 경우 인터폰이나 휴대전화를 이용해서 구조요청을 합니다.
6. 자동차를 타고 있을 경우
- 지진 발생 시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갖길로 차를 세워 긴급차량 이동을 위한 도로 중앙 부분을 비워둡니다.
- 라디오를 통해 정보를 듣고 대피해야 하며, 이동시 열쇠를 꽂아두거나 놓아둔 채 문을 잠그지 않고 이동합니다.
7.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
- 산에서는 돌이나 바위가 굴러 내려오거나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최대한 급경사지를 피해 평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.
- 바다에서는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긴급대피장소 등 높은 곳으로 신속하게 이동합니다.
주의사항과 지진정보 확인방법
■ 주의사항
- 대피 장소에서는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켜야 하며, 근거 없는 소문이나 유언비어에 우왕좌왕할 수 있으니 라디오나 공공기관 안내 방송을 통해 행동해야 합니다.
- 화재 발생 시 연기를 피해 최대한 자세를 낮춰 고와 입을 막은 후 대피합니다.
- 야간에는 추락 위험이 있으니 손전등, 핸드폰 플래시를 이용해서 대피합니다.
- 끊어진 전선과 부서진 물건 등은 사고 위험이 있으니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.
- 지하 공간에 있을 시 정전 될 수 있습니다. 가까운 벽에 붙어 가까운 출입구를 통해 대피합니다.
- 갇혔을 경우 주변 딱딱한 물건을 이용해서 소리를 내어 구조를 요청합니다.
- 겨울철에는 저체온증으로 몸상태가 급격히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. 두꺼운 옷이나 담요 등 추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.
■ 지진정보 확인방법
- ARS130
- 모바일 메신저 라인
- 기상청 홈페이지
- 지진재난문자, TV자막방송
- 국민재난안전포털, 행정안전부
함께 읽어보면 도움되는 글
728x90
반응형